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1) 기획
작품 제작의 출발점이 되는 단계로서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제작 관계자들이 모여 제작하고자 하는 작품의 종류 및 내용, 상연시간, 제작 담당자의 선정, 음악의 선곡 등 작품 제작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토의하고 결정한다.
2) 시나리오 제작
기획에서 결정된 작
1. 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 이는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으로,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미래, 정의와 본질, 이론과 비평에 대한 선도적 연구도 서서히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영화가 그렇듯이 애니메이션 또한 세련된 기교들이 서로 얽혀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라는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
기법’의 도움으로 전체 영화의 75%에 사용되어 실사영화를 능가 하는 박진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렇듯 최근 원작 스토리를 기본으로 실사와 잘 조화된 컴퓨터 이미지에 전통적인 제 작기법을 골고루 적용시킨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5년 Full 3D 애니메이션인 토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제작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에 겹치게 하여 촬
1. 셀 애니메이션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제작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
애니메이션이란 정지화면 사이의 속임수로 눈에 보이지 않는 틈새를 교묘하게 조작하는 예술이다'라고 정의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작가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고 제작기법의 다양화 와 발전으로 정의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확한 정의를
애니메이션도 아니고, 영화도 아닌 상태. ‘공포 영화’ ‘멜로 영화’들처럼 영화 속의 한 장르로서 애니메이션을 붙잡고 있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분명 영화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영화를 내용에 따라서 장르로서 구분한다면, 애니메이션은 형식에 따라 셀, 클레이, 페이퍼, 오브젝트 등으로 구
1. 셀 애니메이션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 방식이며 애니메이션제작기법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1915년 얼 허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배경을 그린 투명한 셀을 동화위